[로리더] 헌법재판연구원(원장 박종보)은 25일(금) 오후 2시 “헌법재판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제10회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한다.

헌법재판연구원은 헌법 및 헌법재판의 이론과 실무에 대한 국제적 협력강화와 이해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개원 이래 매년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해 오고 있다.

올해에는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된다.

유남석 헌법재판소장의 영상축사에 이어 박한철 전 헌법재판소장, 리처드 앨버트(Richard Albert) 미국 텍사스대학교 로스쿨 교수, 앙겔리카 누스베르거(Angelika Nußberger) 독일 쾰른대학교 법학 교수가 각국의 헌법재판의 현황과 과제에 대해 심도 있는 발표를 할 예정이다.

심포지엄은 헌법재판소 공식 유튜브(www.youtube.com/ccourtkorea)에서 실시간 중계될 예정이다.

헌법재판연구원 창립 10주년을 맞이해 열리는 이번 심포지엄이, 그동안의 헌법재판 성과와 앞으로의 과제에 대한 폭넓은 비교법적 시각과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주는 계기가 되고, 우리헌법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 유의미한 국제적 학문연구 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심포지엄 사회는 손인혁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맡는다. 토론자로는 박종현 국민대 법과대학 교수, 정광현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참여한다.

[로리더 신혜정 기자 shin@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