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국무총리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한국형사ㆍ법무정책연구원(원장 한인섭)은 오는 6월 15일 오후 3시(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단재홀)에 기관명 변경 기념식을 개최한다.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직원들 기념촬영 / 사진 = 한인섭 한국형사정책연구원장 페이스북

이번 행사에서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윤관석 국회 정무위원장, 오기형 국회의원, 김한정 의원, 정해구 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 권오곤 한국법학원장이 참석한다.

또 김오수 검찰총장, 김창룡 경찰청장, 김진욱 공수처장, 성일종 의원, 한기정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이사장, 김계홍 한국법제연구원장, 박소현 건축공간연구원장 등이 동영상을 통해 축하한다.

1989년 설립된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은 범죄연구와 형사정책의 씽크탱크이자 이 분야의 유일한 국책연구기관으로 각종 범죄의 실태와 원인 및 그 대책을 종합적ㆍ체계적으로 분석ㆍ연구함으로써 국가의 형사정책수립과 범죄방지에 기여해 왔다.

지난 5월 18일자로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설립ㆍ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발효됨으로써, ‘한국형사정책연구원’에서 ‘한국형사ㆍ법무정책연구원’으로 기관명이 변경됐다.

기관명칭 변경을 통해 한국형사ㆍ법무정책연구원은 그동안의 형사영역에 더해 법무부의 주요 기능인 민사ㆍ상사ㆍ국가송무ㆍ출입국관리 및 난민정책, 법조인력ㆍ통일법무ㆍ국제법무 관련 법무정책 및 실태조사에 대한 연구 기능의 취약성을 해소함으로써 ‘법무정책’의 중심 연구기관으로서 선제적이고 방향제시적인 정책연구를 선도할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사회구조 및 법무ㆍ형사정책환경의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력 향상과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이라는 국가비전 달성에 기여할 예정이다.

형사분야에 더해 법무 전 영역으로의 확대를 통해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의 타 연구기관과의 협동연구를 확대하는 등 시너지 효과를 증대할 계획이다.

한국형사ㆍ법무정책연구원 한인섭 원장

한국형사ㆍ법무정책연구원 한인섭 원장은 “법무정책으로의 연구기능 확대를 위한 명칭변경 기획은 그 취지에 공감을 해주신 분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연대가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라며 “앞으로 한국형사ㆍ법무정책연구원은 선진 법무정책 연구의 중심으로서, 안전한 시민ㆍ정의로운 나라를 만드는 정책산실이 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로리더 김길환 기자 desk@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