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노웅래 국회의원이 이끌었던 ‘미디어ㆍ언론상생TF’를 계승해 언론ㆍ미디어의 개혁과제들을 논의, 추진하는 더불어민주당의 특별위원회가 ‘미디어혁신특별위원회’(미디어혁신특위)라는 이름으로 5월 31일 출범했다.

미디어혁신특별위원회는 지난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전체 1위로 최고위원에 당선된 김용민 최고위원이 위원장을, 김승원 원내대표 비서실장이 부위원장 겸 간사를 맡는다.

사진=김승원 의원실

이날 1차 회의에서 미디어혁신특위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인 도종환 의원이 고문, 재선의 김종민, 박정, 조승래 의원과 초선인 김남국, 민형배, 유정주, 윤영찬, 정필모, 최혜영, 한준호 의원이 위원으로 합류했다.

또 외부위원으로 최지은 민주당 국제대변인과 황희두 민주연구원 이사가 선임됐으며, 자문위원으로 대한변호사협회 저작권 분야 전문변호사인 김필성 변호사가 합류한다.

출범식에서 김용민 미디어혁신특위 위원장은 “우리나라의 ‘언론자유도’와 ‘언론신뢰도’는 상반된 결과를 보이고 있다”며 “언론자유도는 3년 연속 아시아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언론신뢰도는 세계 주요 40개국 중 5년째 꼴찌를 기록하고 있다”고 언론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부위원장 겸 간사인 김승원 의원은 “국민의 알권리와 표현의 자유는 최대화하고, 규제와 간섭은 최소화하며, 미디어의 공익성은 최대화하고, 가짜뉴스와 불공정 보도로 인한 국민의 피해는 최소화하겠다”며 미디어혁신특위에 임하는 소감을 피력했다.

이날 미디어혁신특위는 1차 회의에 앞서 언론노조의 김동원 정책협력실장으로부터 언론노조의 미디어혁신과 관련한 정책 브리핑을 청취하고 질의ㆍ응답 시간을 가졌다.

미디어혁신특위는 6월 한 달 간 언론ㆍ미디어 관련 외부 전문가 그룹과 수차례 정책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