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대한변호사협회(협회장 이종엽)는 31일 “최근 기사화 된 로펌의 대표 변호사와 소속 변호사 간의 성폭력 문제에 대해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다”며 “변협은 직장 내 괴롭힘 및 성폭력 피해 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변협은 이날 성명을 내고 “이 사건에 대해 계속 관심을 가지며, 또 다른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도울 것”이라며 “다만, 해당 사건 당사자들에 대한 실명을 거론하거나 추측성 발언을 해 개인정보 유출 등으로 당사자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행동을 자제해 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변협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신규 변호사들의 처우 개선에 더욱 주의를 기울이고, 이를 위한 실질적 대책 마련에 더욱 힘쓰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직장 내 괴롭힘 및 성폭력 등 문제에 대해 신규 변호사들이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어려울 수 있는 점을 이해하고 직장 내 부당한 처우에 대해, 보다 쉽게 문제를 제기할 수 있도록 변협 내 소통 창구를 마련해, 회원이 원할 경우 익명성을 보장하며 문제 해결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변협은 “또한 윤리연수에 직장 내 괴롭힘 및 성차별ㆍ성희롱ㆍ성폭력 예방을 위한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한다”며 “이를 통해 다양한 연차의 회원들이 서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존중하고 상생할 수 있는 법조문화가 형성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변협은 “앞으로도 신규 변호사들이 변호사업계에서 안정적으로 기반을 다지고 각자의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하는 첫 단계로서 신규 변호사들의 근로 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 정비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다양한 세대의 회원들이 서로 존중하고 상생할 수 있는 법조문화 확립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회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