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4일 전격 사퇴한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정치검찰의 끝판왕”, “최악의 검찰총장”이라고 혹평했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노웅래 국회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윤석열 총장 사퇴, 정치적 득실 따진 ‘야당發 기획 사퇴’>라는 글을 올렸다.

노웅래 의원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사퇴 시점이 매우 석연치 않다”며 “직무정지도 거부하면서 법적 소송까지 불사하겠다고 할 때는 언제고, 이제와 갑자기 임기만료를 고작 4개월여 앞두고 사퇴하겠다는 것은 철저한 정치적 계산의 결과로 봐야 한다”고 비판했다.

노웅래 의원은 “특히, 오늘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이제 막 정해지자마자, 돌연 사퇴 발표를 한 것은 피해자 코스프레임과 동시에 이슈를 집중시켜 4월 보궐선거를 자신들 유리한 쪽으로 끌어가려는 ‘야당發 기획 사퇴’를 충분히 의심케 한다”고 봤다.

노 의원은 “(윤석열 검찰총장은) 이미 어제 대구에 방문했을 때, 국민의힘 소속 광역시장이 직접 나와 영접을 하고 지지자들 불러 모아 ‘대선 출마 리허설’을 했던 것도, 이제 와 보면 다 철저한 계획 하에 이뤄졌던 것”이라고 말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3일 오후 2시쯤 대구검찰청사 앞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꽃다발을 전달하며 환영했다.

노웅래 의원은 “윤석열 총장은 끝까지 검찰의 이익만을 위해 검찰개혁을 방해하다가 이제 사퇴마저도 ‘정치적 쇼’로 기획해 그야말로 ‘정치검찰의 끝판왕’으로 남고 말았다”고 혹평했다.

노 의원은 “향후 윤 총장의 정치행보는 지켜봐야 할테지만, 개인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검찰이라는 공조직을 악용했다면 이는 역사에 길이 남을 ‘최악의 검찰총장’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노웅래 의원은 “윤석열 총장에게 마지막 양심이 있다면, 헌법이 파괴되고 상식과 정의가 무너졌다고 하면서, 정작 그 주역인 적폐들과 함께 하겠다는 것인지 국민 앞에 스스로 밝혀야 할 것”이라고 적었다.

한편, 윤석열 검찰총장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현관 앞에서 “저는 오늘 총장을 사직하려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이 나라를 지탱해온 헌법정신과 법치 시스템이 파괴되고 있다”며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여권에서 추진하는 검찰에 남겨진 6대 중요범죄를 수사하게 될 중대범죄수사청을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총장은 “저는 이 사회가 어렵게 쌓아올린 정의와 상식이 무너지는 것을 더는 두고 볼 수 없다”며 “검찰에서 제가 할 일은 여기까지”라며 사의를 표명했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