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박병석 국회의장은 3일 오전 의장집무실에서 이종엽 대한변호사협회장의 예방을 받았다.

좌측부터 김관기 대한변협 부협회장, 박병석 국회의장, 이종엽 대한변협회장 / 사진=국회의장실

이날 면담에는 김관기 대한변호사협회 부협회장, 복기왕 국회의장 비서실장, 최종길 정무수석비서관 등이 함께했다.

이 자리에서 박병석 국회의장은 “사회적 갈등 해소와 국민 통합이 시급한 과제다. 권력의 분산을 통해야만 극심한 갈등이 해소된다”며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의 의견도 반영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박병석 의장은 “대통령제, 소선거구제 등 우리 정치는 갈등의 요소를 다 갖고 있다”며 “지금의 정치제도가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올바른 것인가 하는 생각을 한다”고 밝혔다.

환담하는 이종엽 대한변협회장(좌)과 박병석 국회의장
환담하는 이종엽 대한변협회장(좌)과 박병석 국회의장

이종엽 대한변협회장은 “권력이 너무 집중돼 있는 것이 양쪽으로 분열이 돼서 벌이는 대결 양상의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생각한다”며 “대통령에게 권력이 집중돼 있는 헌법은 시대 변화에 맞게끔 권한이 분배되는 등 권력구조가 개편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병석 의장은 “지난해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에서 대한변호사협회가 역할을 잘 해주셨다. 법의 정신과 국민의 뜻에 맞게 잘 운영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