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법무부(장관 박범계)는 2일 “서울남부교도소에서 9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며 “법무부는 교정시설 코로나19 대응 매뉴얼에 따라 추가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법무부에 따르면 서울남부교도소 취사장에서 일하던 수용자 1명이 발열 증상이 있어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한 결과, 양성 반응을 보여 즉시 같이 일하는 취사장 수용자 35명을 대상으로 신속 항원검사를 실시했고, 그 중 5명이 추가로 양성 반응을 보였다.

이에 수용자들의 동선을 분석해 접촉자를 분리하고, 총 102명의 수용자와 직원 20명에 대해 광범위하게 PCR검사를 실시했다. 이날 취사장 수용자 9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법무부에서는 이용구 차관이 이날 즉시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서울남부교도소에 ‘법무부 현장대책반’을 설치했다.

현장대책반에서는 접촉자 1인 1실 격리조치, 수용자 급식 조달 방안 마련 등의 조치를 취하는 한편 질병관리청과 구로구 보건당국의 협조를 얻어 전 직원과 수용자를 대상으로 PCR 검사를 실시했다.

또한, 추가 확진자 발생에 대비해 이날 비확진 수용자 42명을 영월교도소로 긴급이송하고, 확진자 및 접촉자 격리를 위한 1인실을 추가로 확보했다고 법무부는 전했다.

영월교도소 비확진 수용자 135명은 이날 서울동부구치소로 원소 복귀했다.

현재 질병관리청 수도권대응센터, 구로구 보건소 등 방역당국과 함께 합동대책본부를 구성해 역학조사 중에 있으며, 기관별 대응 매뉴얼에 따라 가능한 모든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법무부는 “향후 직원 및 수용자를 대상으로 추가적인 PCR검사를 실시해 무증상 감염으로 인한 확산을 차단토록 하겠다”며 “앞으로도 방역당국과 긴밀한 협조로 교정시설 모니터링을 강화해 시설 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로리더 김길환 기자 desk@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