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16일 “출세가도만을 달려온 나홀로 총장에게 검찰도 속았고, 국민도 속았다”며 윤석열 검찰총장을 비판했다.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장경태 의원은 이날 SNS(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에 “나홀로 총장 윤석열, 자신을 위한 충성만! 검찰도, 국민도 속았다”는 글을 올렸다.

장경태 의원은 “법무부 징계위원회가 윤석열 총장의 정직 2개월을 의결했다”며 “윤석열 측은 결과에 승복하지 않겠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거 검찰총장은 특권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책임지고 사임했다”며 “2005년, 장관의 수사지휘를 수용한 김종빈 총장 사퇴. 2011년, 검경수사권 조정 합의안이 수정되자 김준규 총장 사퇴. 2012년, 중수부 폐지 둘러싼 내부갈등에 책임지고 한상대 총장 사퇴”를 상기시켰다.

장경태 의원은 “검찰총장이 조직에 누가 됐다 판단해 사퇴했던 총장은 여럿 봤다”며 “그러나 윤석열은 달랐다”고 지적했다.

장경태 의원은 “(윤석열 총장은) 개인에게 충성하지 않는다더니 조직에 충성하는 것도 아니고,자기 자신에게만 충성했다”며 “총장의 자리까지 가기 위해 조직에 해가 되는 일도 거침 없었다”고 말했다.

장경태 의원은 또 “(윤석열 총장은) 당당한 척했지만 검찰징계법 헌법소원, 징계위 명단 요구, (징계위원회에) 대리인 출석 등 치졸함이 남달랐다”며 “출세가도만을 달려온 나홀로 총장에게 검찰도 속았고, 국민도 속았다”고 적었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