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전국 불교도인들이 9일 “검찰개혁 완수하라, 윤석열을 해임하라”고 촉구하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시국선언에는 불교인 1520명이 서명에 참여했다.

불교인들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기자회견 사회를 맡은 박정순 실천불교전국승가회 국장은 “많은 재가자 단체와 조계종, 태고종의 스님들이 함께 시국선언문 연명에 나서줘 이 자리에 서게 됐다”고 밝혔다.

박정순 국장은 “12월 1일 100인 종교인 선언 이후 상황이 좀 나아지려니 기대했지만, 오히려 윤석열 검찰총장이 더 악수라고 해야 할까,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직무정지에 대해서 항명하면서 사태는 더욱 악화됐다”고 윤석열 검찰총장을 직격했다.

박 국장은 “그래서 그 이후에 천주교를 비롯해서 어제는 개신교, 오늘은 저희가 10시에 시국선언 집회를 하게 됐고, 11시에는 원불교가 뒤를 이어서 기자회견을 한다”며 “4대 종단의 100인의 종교인 선언으로 그치지 않고, 이 자리까지 서게 된 데에는 현 정국을 풀어내는데 있어 국회의 책임도 있고, 많은 언론의 책임은 더더욱 크다”고 국회와 언론을 비판했다.

박정순 국장은 “현재 총 1520명이 시국선언문에 서명했다. 뜻을 같이하지만 동안거 중인 분들이 있어 뜻을 밝히지 못한 분들이 있고, 지금도 연락이 오고 있다. 서명문서를 다 취합하지 못했다. (시국선언문은) 어젯밤 10시까지만 집계한 숫자”라며, 서명에 동참한 불교인 1520명의 명단을 공개했다.

박정순 실천북교전국승가회 국장은 “우리 불제자들이 2016년 촛불혁명에 동참한 것은 해방 이래 독재정권을 거치며 축적된 적폐를 청산하고 파사현정(破邪顯正, 그릇된 것을 깨고, 바른 것을 드러냄)을 통한 사회민주화를 앞당기기 위해서였다”고 밝혔다.

특히 박정순 국장은 “하지만 다시금 오늘날 검찰개혁이 시대적 소명임을 밝히려는 것은,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이 (양승태) 사법농단과 공안검찰의 비호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진실이 만천하에 드러났으나, 아직도 무소불위의 검찰권력 만이 그 진실을 부정하기에 급급하기 때문에, 스님들이 결제(안거)를 푸시고 이 자리에 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전국불교인들은 시국선언문에서 “유독 자신들의 기득권을 지키기에 혈안이 된 조직이 나라를 어지럽히고 있다”며 “정치검찰과 한 몸으로 유착된 검찰기자단을 앞세워 국민여론을 호도, 왜곡하는 검찰조직이 바로 그들”이라고 지목했다.

불제자들은 검찰개혁의 필요성에 대해 “검찰개혁 요구는 70여 년 동안 부정부패한 검찰의 역사를 청산하고 공명정대한 조직으로 만들기 위함으로 정당하다”고 밝혔다.

특히 “검찰개혁을 미룰 수 없는 이유는, 그들이 무소불위한 권력으로 벌이는 선택적 정의를 용납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 대목은 검찰에게 뼈아프다.

불교인들은 “검찰의 역사는 부당한 독재권력ㆍ자본과의 결탁을 통한, 부정과 부패의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며 “그뿐인가? 범죄자와 피해자를 뒤바꾸고, 무고한 시민을 간첩으로 만들었으며, 존경받는 정치인들에게 억울한 누명을 씌어 감옥으로, 죽음으로 내몬 것도 그들이었다”면서 “노무현 대통령, 한명숙 총리와 노회찬 의원도 마찬가지였다”고 언급했다.

불교인들은 “판사사찰은 자신들의 무리한 조작수사와 기소를 정당화하기 위한 불법행위”라며 “그러고도 아무런 반성과 뉘우침도 없이, ‘국민의 검찰’이 되겠다는 거짓된 말을 늘어놓고 있다”면서 “하지만 지금의 검찰은 법을 집행할 자격이 없을뿐더러, 심판받아 마땅한 개혁의 대상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불교인들은 “검찰개혁은 적폐청산의 핵심과제이며, 국민이 촛불로 이룬 민주정부를 지키고 개혁을 완수하기 위한 필요충분조건”며 “검찰개혁은 국민의 힘으로만 완수할 수 있는 시대적 과제”라고 강조했다.

불교인들은 “검찰은 스스로 개혁을 완수할 의지도 없다는 사실이 윤석열 총장과 최근 검찰조직의 행태를 통해 명백하게 입증됐다”며 “법무부장관의 의지나 정당의 힘만으로 이룰 수 없는 역사적 과업임이 분명해지고 있다. 보수언론, 검찰을 앞세운 이 땅의 기득권세력이 검찰개혁과 공정사회를 열망하는 시민을 적으로 간주하며 저항전을 벌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싸움에서 검찰이 이기면, 대다수 국민은 그들에 의해 언제고 누구라도 간첩이나 범죄자로 내몰릴 수 있게 될 것”이라며 “또 다시 숱한 사건의 진실은 은폐되고, 여론몰이를 통해 무고한 이웃들이 죽음으로 내몰릴지도 모른다”고 우려했다.

불교인들은 “저들은 강력하게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건강한 시민들의 공동체 의식에 파고들어 갈등을 부추기고, 깨어있는 시민의식에 침투해 대립을 조장할 것”이라며 “민주적 공동체를 지키려는 것이 검찰개혁의 마지막 이유”라고 강조했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