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4일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민주적 검찰, 고위공직자의 부정부패를 척결하는 공정한 공수처를 만들 것”이라며 12월 9일 국회 입법의 시간에 카운트다운을 시작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김태년 원내대표는 “권력기관 개혁은 이제 9부 능선을 넘어서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중단 없이 추진해온 권력기관 개혁이 완성체를 갖추기까지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국정원법이 정보위(정보위원회)를 통과했고, 공수처는 반드시 출범시킨다”며 “권력기관 개혁입법은 공수처ㆍ검찰ㆍ경찰이 상호 견제와 균형 시스템을 이루어 권력기관들의 권한 남용과 인권 침해를 차단하고, 비리와 유착의 고리를 끊어낼 기틀을 완성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권력기관의 개혁이 완료되면 국정원, 경찰, 검찰은 정보, 수사, 기소를 각각 전담하는 독립기관으로 자신의 역할에 충실하게 될 것이며, 고위공직자의 부정부패는 공수처가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국민에게 신뢰받는 국정원,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경찰,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민주적 검찰, 고위공직자의 부정부패를 척결하는 공정한 공수처를 만들 것”이라며 “마지막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고 권력기관 개혁 입법을 12월 9일까지 반드시 완료하겠다”고 강조했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