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표성연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권순일 위원장(대법관)은 6월 13일 실시하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관련해 3월 31일 중앙선관위 과천청사에서 ‘아름다운 선거 실현을 위해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발표했다.

선관위는 “이번 발표는 모든 선거의 예비후보자 등록신청이 시작됨에 따라 지방선거의 의미와 중요성을 강조하고, 선관위의 관리방향 등을 설명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밝혔다.

권순일 중앙선거관리위원장
권순일 중앙선거관리위원장

권순일 선관위원장은 “지방선거는 행복한 우리 동네를 만들기 위한 민주주의의 축제”라면서, “국민의 뜻이 정확히 반영되는 선거관리를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 위원장은 “이번 선거는 우리 가정과 이웃, 우리 동네 모두에 큰 영향을 미치는 선거이자 생활 정치를 정착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회”라며 “선거관리위원회는 우리 동네 후보자는 누구인지, 정책과 공약은 무엇인지 쉽고 편리하게 알 수 있도록 선거서비스를 확대하고, 선거관리의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거동이 불편한 분들이 투표에 참여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고, 근로자의 투표시간 보장 제도를 안내하는 등 참정권 보호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권순일 위원장은 “아름다운 선거를 가로막는 가짜뉴스와 비방, 금품ㆍ향응 수수, 공무원의 선거개입 등 선거범죄를 단호히 조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 위원장은 “정당ㆍ후보자는 선거법을 준수하고, 정책과 공약으로 정정당당히 경쟁하는 선거가 되도록 노력하고, 모든 공직자는 엄정 중립의 자세를 확고히 주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끝으로 “국민 여러분께서는 우리를 위해 진정한 마음으로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꼼꼼히 따져 보고 선택해 주시기 바란다”며 “지난 대통령선거에서 보여준 우리 국민의 높은 정치의식과 참여 열기가 지방선거에도 이어져 우리 생활 속에서 민주주의가 활짝 꽃 필수 있도록 다 함께 노력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