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청년변호사(청변)의 목소리를 대변하며 청년변호사의 권익보호에 매진할 한국청년변호사단체가 출범해 주목된다.

한국청년변호사회(대표 정재욱, 조인선, 홍성훈 변호사)는 22일 서울 역삼동 대한변호사협회 14층 대강당에서 창립총회를 갖고 공식 출범한다.

상임대표인 정재욱 변호사는 “뜻이 있는 청년변호사 200여명이 모여 준비한 한국청년변호사회는 청년변호사의 처우 개선에서부터 직역수호 및 확대, 법조인 양성제도 개혁, 법조규제 타파 등에 이르기까지 청년변호사의 권익보호를 위해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청년변호사회는 사법시험(사시)인지 변호사시험(변시) 출신인지, 기수나 학벌을 따지지 않는다.

이날 창립총회에는 대한변호사협회 이찬희 협회장, 전국지방변호사회협의회 김용주 회장, 서울지방변호사회 박종우 회장, 한국여성변호사회 윤석희 회장, 한국사내변호사회 이완근 회장(채주엽 부회장 대독)이 참여해 축사를 할 예정이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국회의원, 국민의힘 김재섭 최고위원도 축사자로 참여한다.

아울러,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민병덕 국회의원, 국민의힘 김웅, 전주혜 국회의원도 영상으로 축하의 인사를 전할 예정이다.

청년변호사들이 주도하는 변호사단체로는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법전원)을 졸업하고 변호사시험 출신 변호사들로 구성된 한국법조인협회(회장 강정규)와 사법시험 출신들로 구성된 대한법조인협회(회장 최건)가 있다.

한국청년변호사회는 구체적인 활동 계획도 제시했다.

청년변호사지원센터를 신설해 운영한다. 센터에서는 부당한 청년변호사 노동 착취 사례 관리ㆍ감독, 표준 근로계약서 등의 마련, 청년변호사를 위한 멘토링과 가이드북 제작 등 청년변호사 지원 업무를 추진한다.

법조인양성 제도 개혁에 대한 논의도 진행한다.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실태조사 및 평가, 실무수습 제도 운용 실태조사, 법조인 양성제도 관련 연구 및 의견 개진, 법학전문대학원 재학생을 위한 활동 등 법조인 양성제도의 평가 및 개혁을 위한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청년변호사 아카데미도 개최해 청년변호사 상호 교류 및 지식 나눔을 통한 자기계발에 나선다.

미래청년지도자 아카데미도 개최한다.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ㆍ예술계 등의 주요 인사를 초빙해 지식과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청년변호사의 네트워킹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부당한 법조 규제 개혁에도 관심을 두고, 광고나 법률플랫폼, 법조인접직역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의견 개진을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사회적 약자 및 소수자들을 위한 공익소송 참여한다. 또 청년 주거와 실업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기 위한 프로보노 활동도 펼칠 예정이다.

그 밖에 청년 단체 등과의 간담회 등도 할 예정이다.

한국청년변호사회의 집행부도 구성했다. 향후 2년간 청년변호사의 권익보호 등을 위해 매진할 예정이다.

- 대표: 정재욱(상임), 조인선, 홍성훈

- 부대표: 문강석, 민성욱, 송도영, 이충윤, 임은수, 장원택, 전인규, 천하람, 최지우

- 총무이사: 권성민, 천수이, 최재윤

- 재무이사: 이재양, 장한별

- 회원이사: 김승한, 심지은

- 공보이사: 안성열, 이석형, 조연빈

- 기획이사: 우충사, 한필운

- 교육이사: 김정환, 박기태, 이수련

- 학술이사: 김운용, 김혜림, 조이재

- 대외협력이사: 박진우, 서상윤

- 법제이사: 강천규, 정수호

- 법제정책이사: 김완수, 김종호, 손영현

- 사업이사: 김중훈, 최영기

- 공익인권이사: 정순문, 정재환

- 문화이사: 김정현, 정홍철, 조수영

- 감사: 박범일, 장승주

다음은 <한국청년변호사회 창립취지문>

뜨거운 젊음과 열정을 가진 청년변호사들이 뜻을 모았습니다.

그 동안 우리 청년변호사는 출신, 기수, 학벌 등에 따라 갈라져 있었습니다. 갈등과 반목이 지속되는 동안 청년변호사들이 설 공간은 매우 좁아졌습니다. 날이 갈수록 악화되는 근무환경과 처우, 점점 치열해지는 경쟁 환경에 많은 청년변호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청년변호사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단체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한국여성변호사회, 한국사내변호사회 그리고 이제는 한국청년변호사회입니다. 출신을 가리지 않고 청년변호사들의 목소리를 온전히 듣고 전달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들고자 합니다.

청년변호사의 처우 개선에서부터 직역수호 및 확대, 법조인 양성제도 개혁, 법조규제 타파 등에 이르기까지 청년변호사의 권익보호를 위해 앞장서겠습니다. 내가 나서지 않으면 아무도 나서지 않는다는 마음으로 먼저 나서고, 먼저 소리치겠습니다. 그리고 화합하겠습니다.

나아가 동 시대를 살아가는 청년들과도 함께 하겠습니다. 장벽을 허물고 배움과 지혜를 나누겠습니다.

뜻을 함께 하면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청년변호사회와 함께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많은 응원과 지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