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전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전호일)은 오는 9월 8일(화) 오전 11시 전국 각 지역 지방검찰청 앞에서 ‘구속자 석방! 정치검찰 규탄! 정치기본권 쟁취! 전국공무원노조 전국 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진행한다.

전국공무원노조는 “정치검찰의 공무원노조 광주본부 2명의 간부에 대한 구속기소를 공무원노조를 탄압하고 공무원 정치기본권에 족쇄를 채우는 행위로 규정하고, 조직의 모든 역량을 동원해 강력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공무원노조는 “검찰의 구속사유는 누가 봐도 억지스럽고 치졸하다”며 “지난 2월 광주지역 공무원노조 교육수련회에 참가한 간부들에게 공무원 정치기본권 보장에 동의하는 정당을 소개하는 영상과 책자를 돌려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다는 게 혐의의 전부”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미 압수수색을 통해 휴대전화 등 관련 자료를 충분히 확보하고서도, 현직 공무원 신분인 이들에게 ‘증거인멸과 도주의 우려가 있다’며 무리하게 구속하고, 기소까지 강행한 정치검찰의 저의가 무엇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규탄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서울은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개최하며, 이외 지역은 공무원노조 각 지역본부 주관으로 지방검찰청 앞에서 개최된다.

또한 공무원노조는 “9월 9일부터 228개 전 지부에서 구속 조합원 석방과 정치검찰 규탄, 정치기본권 쟁취를 위한 1인 시위와 현수막 게시, 전 조합원 탄원서 제출 등 공동행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한편, 공무원노조는 “이번 정기국회에서 공무원 정치기본권을 제한하는 각종 법률 개정운동을 제 공무원노조와 연대해 진행하며, 헌법재판소에 위헌법률심판 청구도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