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법무부(장관 추미애),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원장 김수영)은 19일 법무부 대회의실에서 ‘소년원 학생 독서활동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김수영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원장, 추미애 법무부장관, 서혜란 국립중앙도서관 관장
김수영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원장, 추미애 법무부장관, 서혜란 국립중앙도서관 관장 / 사진=법무부

법무부는 “독서는 인성교육의 초석이 돼 소년원 학생의 비행성 교정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으나, 소년원에는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도서가 충분하지 않고, 독서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부족해 일반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독서환경에 처해 있다”고 했다.

소년원 도서관 현황을 보면 전국 10개 소년원 및 1개 소년분류심사원에서 보유한 도서량은 약 4만 6900권 정도다.

또한 소년원 독서 프로그램 현황은 총 6개 소년원에서 운영 중(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5, 책읽는사회문화재단 1)이다. 광주, 전주, 춘천, 제주소년원은 독서 프로그램이 없다.

이에 법무부는 소년원 학생들이 다양한 책을 손쉽게 읽고, 독서를 통해 자신을 발견하고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국립중앙도서관 및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업무협약에 참여한 기관들은 전국 소년원에서 ‘청소년 도서관과 함께 책 읽기 사업’(국립중앙도서관)과 ‘소년원 독서활동 지원 사업’(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을 시행하거나 확대하기로 했다.

두 기관은 8월 중, 책꾸러미 사업으로 전국 소년원 학생들에게 무료로 4000권의 도서를 기증하며, 이러한 기증은 매년 이루어질 예정이다.

사진=법무부
사진=법무부

이와 더불어, 국립중앙도서관은 직접 전국 소년원에 전문 강사를 파견해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각 지역 도서관과 연계해 찾아가는 도서관, 독서 멘토링 등 독서 장려 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이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은 현재 5개 소년원에서 시행 중인 ‘소년원 독서활동 지원 사업’을 전국 10개 소년원으로 확대해 운영할 예정이다.

법무부는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그동안 독서경험이 부족했던 비행청소년들이 책에 대한 흥미가 생기고, 효과적인 독서 습관을 기르게 되어 전인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 독서문화 프로그램 등 전문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외에도 인문교육과 문화예술교육을 강화해 소년원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강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로리더 김길환 기자 desk@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