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서울지방변호사회(회장 박종우)는 27일 ‘디지털 성범죄 대응TF’를 발족했다.

디지털성범죄 대응TF 위원장은 서울변호사회 여성변호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이소영 변호사가 맡았다.

발족식에서 박종우 서울지방변호사회 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 사진=서울변호사회
발족식에서 박종우 서울지방변호사회 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 사진=서울변호사회

서울변호사회는 “한국 사회의 디지털 성범죄는 소라넷, 다크웹, 모바일 메신저 등으로 플랫폼을 바꾸어가며 점점 교묘하게 변화해 왔고, 최근 텔레그램 n번방 사건의 잔혹성은 국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변회는 “그러나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처벌은 매우 경미한 수준이며, 예방 수단 또한 미흡한 실정”이라며 “뿐만 아니라 피해자들의 2차 피해를 막을 수 있는 시급한 대책도 필요하다”고 짚었다.

이에 서울지방변호사회는 지난 3월 26일 텔레그램 집단성착취 영상거래 범죄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강력한 처벌을 촉구하며, 재발방지와 피해자 보호를 위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한바 있다.

서울변호사회는 “후속 조치를 위해 디지털 성범죄 수사 대응 및 피해자 법률지원을 추진하고, 관련 법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동 TF를 발족했다”고 밝혔다.

박종우 회장은 “서울지방변호사회는 앞으로도 여성ㆍ아동ㆍ청소년의 안전과 인권을 침해하는 디지털 성범죄를 근절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발족식에서 위원장인 이소영 변호사가 발언하고 있다. / 사진=서울지방변호사회
발족식에서 위원장인 이소영 변호사가 발언하고 있다. / 사진=서울지방변호사회

<디지털성범죄 대응TF 명단>

위원장 이소영 변호사(사법연수원 31기)

부위원장 박종운 변호사(사법연수원 29기)

간사 신고운 변호사(변호사시험 5회)

위원 김가연 변호사(사법연수원 41기)

위원 박지현 변호사(변호사시험 5회)

위원 송시현 변호사(변호사시험 2회)

위원 조아라 변호사(사법연수원 45기)

위원 조영관 변호사(변호사시험 3회)

◆ 서울지방변호사회 집행부 2명

인권이사 이용우 변호사(변호사시험 2회)

공보이사 장희진 변호사(변호사시험 3회)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