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동조합 법원본부(본부장 조석제)는 30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사법농단 몸통 양승태 그 관련자 형사고발 기자회견’을 열고 구속 수사를 촉구했다.

특히 법원본부는 이 자리에서 양승태 전 대법원장을 직접 포승줄로 포박하고 쇠창살에 가둬 구속하는 퍼포먼스를 벌여 주목을 끌었다.

이날 법원본부는 조석제 법원본부장을 고발인으로 하는 고발장과 형사처벌을 촉구하는 법원본부 조합원 3453명의 서명부를 서울중앙지검에 함께 제출했다.

피고발인으로는 양승태 전 대법원장과 박병대 전 법원행정처장,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전 기조실장), 이규진 전 법원행정처 기조실장(양형위원), 이민걸 전 법원행정처 기조실장 등이다.

법원본부는 전국의 각급 법원에서 근무하는 법원공무원들로 구성된 옛 ‘법원공무원노동조합(법원노조)’라고 보면 된다. 법원본부(법원노조)에 법원공무원 1만명이 조합원으로 가입돼 있다.

이 자리에 모인 법원공무원들은 “사법농단 몸통 양승태를 구속 수사하라”, “이게 법원이냐, 관련자를 형사처벌하라”는 구호를 외쳤다.

기자회견에는 전국공무원노조 법원본부 조석제 본부장, 정진두 사무처장, 전호일 교육선전국장, 우재선 사법개혁위원장, 전국공무원노조 노정섭 부위원장, 전국공무원노조 사법개혁위원회 이경천 위원장, 전교조 이을재 부위원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