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언론중재위원회(위원장 이석형)가 오는 4월 15일 실시되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를 앞두고 선거기사심의위원회를 발족해 운영되고 있다.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선거기사심의위원회(선심위)는 공직선거법에 따라 2019년 12월 16일부터 2020년 5월 15일까지 언론중재위원회에 설치된다.

선심위는 신문ㆍ잡지 등 정기간행물 및 뉴스통신에 보도된 선거기사의 공정성을 자체적으로 심의하고 후보자가 직접 심의를 요구한 시정요구 안건도 처리한다.

선거기사심의위원은 국회 교섭단체를 구성한 정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언론학계, 대한변호사협회, 언론인단체 및 시민단체 등이 추천한 인사 9명으로 구성됐다.

(앞줄) 왼쪽부터 이상기 위원, 이석형 언론중재위원회 위원장, 채원호 심의위원장, 김영철 부위원장(뒷줄) 왼쪽부터 권오근 언론중재위원회 사무총장, 정낙원 위원, 서명준 위원, 정민영 위원, 김홍국 위원, 황성현 위원, 허윤 위원
(앞줄) 왼쪽부터 이상기 위원, 이석형 언론중재위원회 위원장, 채원호 심의위원장, 김영철 부위원장
(뒷줄) 왼쪽부터 권오근 언론중재위 사무총장, 정낙원 위원, 서명준 위원, 정민영 위원, 김홍국 위원, 황성현 위원, 허윤 위원

선심위는 지난 12월 16일 첫 회의를 열고 심의위원장에 채원호 위원(가톨릭대 행정학과 교수), 부위원장에 김영철 위원(전 강원도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을 선출했다.

언론중재위원회는 선거기사심의위원회가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선거보도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언론중재위원회 이석형 위원장은 “유권자들이 제21대 국회의원선거에서도 진실 되고 유능한 후보를 선택할 수 있도록 선심위 위원들께서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시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채원호 선거기사심의위원회 위원장은 “언론보도를 심의하면서 어느 한편에 치우치지 않아야 한다는 소신을 가지고 있다”며 “선심위가 공정한 선거보도 환경 조성을 위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선거기사심의위원회 위원

△ 심의위원장 채원호 (가톨릭대 행정학과 교수)

△ 부위원장 김영철 (전 강원도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 위원 김홍국 경기대 미디어영상학과 겸임교수

△ 위원 서명준 국립한국전통문화대학교 외래교수

△ 위원 이상기 아시아기자협회 창립회장

△ 위원 정낙원 서울여대 언론영상학부 교수

△ 위원 정민영 변호사(법무법인 덕수)

△ 위원 허윤 대한변호사협회 수석대변인

△ 위원 황성현 변호사(황성현 법률사무소)

[로리더 김길환 기자 desk@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