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전국경실련 공동대표들은 29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권력형 부패와 비리를 바로잡고, 거대해진 검찰 권력을 견제하고 권력기관 간의 균형을 맞추는 검찰개혁의 시작”이라며 “20대 국회는 공수처 반드시 설치하라”는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공동선언에는 경실련(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강릉, 거제, 광주, 대구, 대전, 목포, 부산, 속초, 춘천, 인천, 제주, 청주 등 전국 23개 지역경실련 공동대표 54명이 참여했다.

지난 10월 26일 여의도촛불문화제

경실련은 선언문에서 “촛불 민심으로 경제, 정치, 검찰개혁이 중요한 과제가 되었고, 현재 검찰개혁과 권력형 부패ㆍ비리근절은 우리 사회의 중요한 화두가 됐다”며 “20대 국회는 촛불 정신을 받들겠다며 개혁정책과 비리 척결을 외쳤지만, 그러나 기득권과 당리당략에 매몰돼 정쟁만 일삼고 개혁은 실종됐다”고 비판했다.

경실련은 “검찰은 수사권, 수사지휘권, 영장청구권, 기소권, 공수유지권, 형집행권 등 사정 권한을 독점하며, 대통령 측근 비리, 권력형 비리 등에 대해 ‘봐주기 수사’로, 검사들의 부패행위에 대해서는 ‘제 식구 감싸기 수사’로 국민의 분노와 불신을 자초했다”고 지적했다.

또 “견제 받지 않는 권력은 썩기 마련”이라며 “공수처는 권력형 부패와 비리를 바로잡고, 거대해진 검찰 권력을 견제하고 권력기관 간의 균형을 맞추는 검찰개혁의 시작”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실련은 “지난 20년간 검찰권 견제와 권력형 비리근절을 위해 독립적 수사기구인 공수처 설치를 주장해 왔다”며 “공수처법은 고위공직자의 부패와 비리범죄를 전담해 수사하는 기구이며, 이미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된 법안이다. 이제는 공수처 설치를 통해 검찰의 수사와 기소독점권을 분산함으로써 무소불위의 검찰권을 견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실련은 “공수처 설치는 개혁의 시작”이라며 “국민은 어느 때보다도 간절히 검찰의 비대한 권력을 개혁하고, 살아있는 권력의 부패를 제대로 수사할 수 있는 공수처 설치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이제는 국회가 개혁을 완성해야 한다”며 “전국경실련 공동대표 54명은 국회가 당리당략을 멈추고, 부패와 비리근절이라는 국민의 염원에 답하기 위해 선거제도 개혁과 함께 공수처 설치를 반드시 이루어주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전국경실련 공동대표단>

경실련 공동대표 권영준, 정미화, 신철영, 퇴우정념, 목영주
경제정의연구소 이사장 김호균
도시개혁센터 이사장 최봉문
소비자정의센터 대표 박성용
강릉경실련 공동대표 목영주, 전영권
거제경실련 공동대표 유천업
광명경실련 공동대표 고완철, 이승봉, 하숙례
광주경실련 공동대표 박광복, 박상규, 백석, 조경록
구미경실련 공동대표 윤종욱, 최낙렬
군산경실련 공동대표 김원태
군포경실련 공동대표 김연승
대구경실련 공동대표 심준섭, 지우
대전경실련 공동대표 김종선, 김형태
목포경실련 공동대표 김영진, 최성열
부산경실련 공동대표 김대래, 한성국, 혜성스님
속초경실련 공동대표 김태영, 안종원
수원경실련 공동대표 강민철, 이종령
순천경실련 공동대표 신현일
안산경실련 공동대표 김춘호, 이경석, 최복수
양평경실련 공동대표 권오병, 유영표
여수경실련 공동대표 김성춘, 이철
인천경실련 공동대표 김근영, 김연옥, 이종엽
전주경실련 공동대표 천상덕
제주경실련 공동대표 고태식, 조문수
천안아산경실련 공동대표 노순식, 이상호
청주경실련 공동대표 김준태, 신철영, 현진
춘천경실련 공동대표 김한택, 윤재선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