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15일 “청와대 인근 경찰의 부당한 불심검문 등에 의한 인권침해를 인정한 국가인권위원회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앞서 2017년 3월 9일 민변 공익인권변론센터는 지난 2016년~2017년 청와대 인근에서 202경비단에 근무하는 경찰관들에 의해 발생했던 부당한 불심검문과 통행방해에 대해 피해자들을 대리해 국가인권위원회에 인권침해진정을 제기했다.

국가인권위원회 침해구제 제1위원회는 지난 4월 25일 위 진정과 관련해 청와대 경호실장과 서울지방경찰청장에게 ▲청와대 인근에서 경비업무 수행 중 불심검문 시 불심검문대상자 선정기준 준수, 소속과 성명, 신분증 제시 및 검문목적을 밝히는 등 적법한 절차에 의해 수행되도록 업무개선 대책을 마련하고 ▲서울지방경찰청 202경비단장을 비롯한 소속 직원들에 대해 인식개선을 위한 직무교육을 실시할 것을 권고했다.

인권위는 피진정인들의 불심검문 시 피검문 대상자 선정 행위의 기본권 침해 여부에 대해, 경찰관은 본인이 원하기만 하면 누구나 불심검문을 하거나 위해방지에 필요한 안전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경찰관직무집행법’ 제3조 제1항, ‘대통령 등 경호에 관한 법률’ 제5조 제3항에서 규정된 요건을 충족하는 대상에만 제한적으로 불심검문 또는 안전활동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의적으로 길을 안내한다는 명목으로 정지시킨 후 행선지를 질문하는 방법으로 검문을 실시한 것은 위 법률상 검문대상자의 요건을 일탈해 권한을 남용해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진정인 등의 신체의 자유를 침해한 행위라고 봤다.

또한 피진정인들이 불심검문과정에서 명확히 자신의 신분을 표시할 수 있는 증표를 제시하지도 않은 것, 검문의 목적을 설명하지 않은 것 또한 ‘경찰관직무집행법’상 불심검문의 절차를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헌법상 적법절차의 원칙을 준수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민변 공익인권변론센터는 “인권위의 이번 결정은 그동안 반복된 문제제기에도 불구하고 시정없이 반복돼 왔던 청와대 인근에서의 경찰 불심검문이 공권력을 남용해 진정인들의 헌법상 기본권을 침해한 위헌ㆍ위법한 행위였다는 것을 인권위가 확인해 줬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 “청와대 인근이 헌법ㆍ법률의 요건과 관계없이 공권력의 입맛대로 시민들의 기본권을 침해할 수 있는 성역이 아님을 확인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민변 공익인권변론센터는 “그러나 경찰은 진정에 대한 답변에서 진정인들의 진정사유를 당시 시국상황에 따른 집회 참가자나 일부 주민의 검문검색에 대한 반감으로 곡해하고, 그간의 모든 업무수행과정에서 위법함이 없었다고 강변하는 등 여전히 불심검문과 공권력 행사에 대한 그릇된 인식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변은 “경찰은 ‘최근 청와대 주변 검문방식의 변화가 피진정인들의 국민들의 헌법상 권리에 대한 인식의 변화에서 비롯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는 인권위의 지적을 받아들여 공권력 행사의 한계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을 바꾸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