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권순일 대법관)는 14일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보안자문위원회의를 개최하고, 투표지분류기 운영 프로그램과 사전투표에 사용할 통합명부시스템의 보안체계 등을 확인ㆍ검증했다.

중앙선관위는 선거에 대한 신뢰를 좌우하는 각종 선거장비와 시스템의 무결성, 보안성을 객관적으로 평가ㆍ검증하기 위해 제18대 대통령선거부터 매 선거마다 보안자문위원회를 구성ㆍ운영하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의 보안자문위원회는 국회 교섭단체를 구성한 5개 정당과 학계, 정보기술 관련 공공기관, 시민단체 등에서 추천한 11명의 전문가로 구성돼 있으며, 위원들은 이번 선거에 실제 사용될 각종 보안카드의 생성 과정에 참여한다.

중앙선관위 박영수 사무차장은 인사말에서 “이번 선거는 7종의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ㆍ보궐선거를 동시에 실시하므로 무엇보다 선거장비와 시스템의 무결성과 보안성이 확보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중앙선관위 선거국장과 정당 추천 위원 5명이 각각 투표지분류기 보안카드 마스터키를 생성한 후, 이를 임의로 변경할 수 없도록 최상위 보안카드와 함께 봉함ㆍ보관했다.

또한 보안자문위원들은 마스터기 생성 및 봉함ㆍ보관과정을 확인했으며, 운영 프로그램 설치 후 위조ㆍ변조 여부 검증을 위한 검증용 보안카드 생성 등 모든 과정에 직접 참여했다.

중앙선관위는 “전국 3500여 개의 사전투표소와 1만 4000여 개의 투표소, 254개의 개표소에서 60여만 명의 인력이 투표ㆍ개표를 관리할 예정”이라면서, “이번 지방선거가 그 어느 선거보다 복잡하고 방대한 규모인 만큼 투ㆍ개표시스템의 보안을 철저히 해 공정하고 정확하게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로리더 표성연 기자 desk@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