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최영애) 스포츠인권특별조사단에서는 7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 전국 대학생 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폭력ㆍ성폭력 방지 교육을 비롯한 인권의식 함양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인권위는 “특히, 대학 운동선수들의 훈련 및 학업 일정 등을 고려해 방학기간 중 실시되는 이번 인권교육에 운동부를 운영하는 전국 140여 대학 중 107개 대학 소속 운동선수 8000여명이 교육에 참여한다”고 2일 밝혔다.

인권위 자료사진
인권위 자료사진

이에 인권위는 보다 내실 있고, 현장성 있는 인권교육을 위해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오픈워터에 참가한 수영 국가대표 임다연 선수, 2000년 시드니올림픽 태권도 금메달리스트 정재은 선수 등 인권강사들과 이 분야에서 오랜 기간 활동한 전문 강사들을 초빙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인권교육은 한국대학스포츠협의회에서 실시하는 소양교육과 함께 인권위에서 실시하는 대학생 스포츠인권 실태조사와 병행하고 있으며, 지난 7월에 고려대ㆍ상지대ㆍ세한대ㆍ용인대ㆍ한양대 등 주요 대학에서 실태조사와 인권교육을 완료했다.

8월에는 경희대ㆍ단국대ㆍ한국체육대 등에서 이어갈 예정이다.

인권위는 이번 인권교육을 통해 스포츠계 폭력ㆍ성폭력 문제를 비롯해 학교 운동부 내의 인권침해 문제에 대한 대응력을 키우는데 중점을 두고 교육하고 있다.

[로리더 신혜정 기자 shin@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