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30일 “보수 야당들은 이번 남북 정상회담을 폄훼하면서 여전히 대북 적대적 의식을 고취시키고 추악한 색깔론에서도 벗어나지를 못하고 있느니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라고 질타했다.

민변(회장 정연순)은 그러면서 “‘판문점 선언’을 계기로 한반도의 새 역사를 만들어 나가자”고 주문했다.

사진=청와대 페이스북
사진=청와대 페이스북

이날 민변은 성명에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한반도 분단의 상징인 판문점 군사분계선을 걸어서 넘어 와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개최했다. 공개되는 자리는 생중계됐고, 이로 인해 양 정상의 대화 장면과 목소리가 전 세계에 실시간으로 생생하게 전달됐다”고 말문을 열었다.

또 “이에 더해 양 정상의 군사분계선 넘나들기, 남북의 각 흙과 강물로 진행한 기념식수, 도보다리에서의 배석 없는 정상간 단독대화, 판문점 선언문에 서명한 직후의 공식연설, 양 정상 부인들의 만찬 참석 등 예상을 뛰어넘고 때로는 놀랍기도 한 순간과 장면들이 정상회담이 진행되는 하루 내내 펼쳐졌다”고 말했다.

민변은 “이번 정상회담의 결과로 채택된 ‘판문점 선언’ 중 남북관계의 개선 및 발전에 관한 부분과 군사적 긴장상태 완화 및 전쟁위험 해소에 관한 부분은 사실상 크게 새로운 내용이라고 보기 어렵다”며 “이러한 내용들은 1992년 2월에 발효됐던 ‘남북사이의 화해와 불가침 및 교류ㆍ협력에 관한 합의서’, 첫 남북정상회담의 결실인 ‘6ㆍ15남북공동선언’에서도 대부분 합의되었던 것이고, 특히 노무현 정부 시기 제2차 남북정상회담에서 채택된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에서는 그 내용이 더욱 구체적이고도 실천적으로 합의돼 있었다”고 짚었다.

민변은 “따라서 결국 문제는 남북이 합의한 내용의 이행에 대해 각자 얼마나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있느냐 일 것”이라며 “돌이켜 보건대,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가 실천해 왔던 남북 화해와 교류ㆍ협력이 이명박 정부의 5ㆍ24조치, 박근혜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 가동중단 조치로 인해 단절됐고, 이로 인해 결국 남북관계는 파탄이 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당시 여당이었던 현재의 보수 야당들은 이번 정상회담을 폄훼하면서 여전히 대북 적대적 의식을 고취시키고 추악한 색깔론에서도 벗어나지를 못하고 있느니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라고 질타하며 “문재인 정부는 과거의 실패를 거울삼아 ‘판문점 선언’의 이행이 굳건히 담보될 수 있도록 제반 법률적ㆍ제도적 조치를 마련하는 일에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민변은 “한편,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한반도 비핵화가 선대의 유훈이며 핵무기가 필요 없는 상황이 되면 이를 보유할 이유가 없다고 여러 차례 천명해 왔다. 북한에게 ‘핵무기가 필요 없는 상황’이란 미국의 대북 제재 등 적대적 조치의 해제와 군사적 위협의 중단이 될 것”이라며 “이번 ‘판문점 선언’을 통해 양 정상이 정전협정의 평화협정 전환, 한반도에서의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3자 또는 4자회담 개최의 적극 추진에 합의한 것은 미국의 대북 정책에 근본적인 변화를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므로 높이 평가되어야 할 것”이라고 환기시켰다.

민변은 “제3차 정상회담이 진행된 하루 동안 온 국민은 양 정상이 보여준 감동적이고 놀라운 장면들로 인해 참으로 오래간만에 다 같이 기뻐하며 새로운 희망을 품게 됐다”며 “부디 그 희망이 실현되는 길에 아쉬움이 남지 않도록 민간 차원의 교류와 분단으로 발생된 인도적 문제의 해결에 정부의 선도적이고도 과감한 조치를 기대해 본다. 분단 이래의 한반도 역사에 새 장이 시작될 2018년 ‘판문점 선언’을 적극 환영하며, 이를 계기로 국민과 정부가 힘을 모아 한반도의 새 역사를 만들어 나가자”고 당부했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