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자토론회를 앞두고 동네 민주주의 활성화를 위한 생활밀착형 토론 주제와 질문을 수집하기 위해 ‘유권자 주제ㆍ질문 공모’를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공모 내용은 후보자토론회 주제와 질문으로 ‘주제’는 공정성ㆍ적합성ㆍ시의성 등을 고려해 방송 토론에 적합해야 하며, ‘질문’은 후보자토론회에서 후보자의 입장과 견해를 들을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공모에는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으며, 5월 23일까지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홈페이지(www.debates.go.kr)와 각 시ㆍ도 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응모할 수 있다.

접수된 내용은 각 지역의 선거방송토론위원회에서 후보자토론회의 주제 및 공통질문 선정 시 참고할 예정이며, 참가자 중 300명을 추첨해 소정의 상품권을 제공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중앙선거방송토론위 관계자는 “중앙선관위 ‘우리동네 공약지도’(www.nec.go.kr) 온라인 서비스를 활용하면 각 지역의 이슈를 정치ㆍ교육ㆍ문화ㆍ복지 등 분야별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어 이번 공모 참여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후보자토론회가 지역 현안 및 정책 중심의 유용한 토론회가 될 수 있도록 국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우리동네 공약지도’는 후보자의 공약 개발을 지원하고 유권자 공약제안을 활성화하기 위해 제작된 서비스로 지난 4년간 지방자치단체 관련 언론보도 620만여 건, 지방의회 회의록 10만여 건, 중앙선관위에 접수된 희망공약 2100여 건 등을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가 담겨 있다.

[로리더 표성연 기자 desk@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