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법무부는 20일 울산광역시 중구 성안동에서 박상기 법무부장관, 자유한국당 정갑윤 의원, 송철호 울산광역시장, 황세영 울산광역시의회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스마일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사진=법무부
사진=법무부

스마일센터는 강력범죄피해자의 심리적 상처를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치유하기 위해 법무부가 설립해 전문가들에게 위탁 운영하고 있는 범죄피해자 심리치료 통합지원기관이다.

스마일센터를 통해 범죄피해자들은 정신과 전문의와 훈련받은 임상전문가로부터 체계적인 심리치료는 물론이고, 신변보호를 위한 임시주거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다.

또 법률홈닥터, 대한법률구조공단과 연계한 법률지원과 검찰청, 범죄피해자지원센터와 연계한 경제적 지원도 받을 수 있다.

법률홈닥터는 법무부가 직접 고용한 변호사로 전국 65개 지자체 및 사회복지협의회에 배치돼 법률상담ㆍ법률문서 작성 등 1차 법률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마일센터는 2010년 7월 서울 송파구에서 처음 개소된 이래, 작년까지 총 11곳에 설치됐다. 지원실적도 매년 급증해 지금까지 범죄피해자에게 총 23만 4718건의 심리지원 및 임시거주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달 초 청주에 이어 울산스마일센터가 새롭게 문을 열게 됨으로써, 전국 각지의 범죄피해자들이 보다 가까운 곳에서 신속하게 심리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

특히, 부산ㆍ울산ㆍ경남지역은 수도권 다음으로 강력범죄발생 건수가 많은 지역이므로 울산스마일센터가 부산스마일센터(2012년 개소)와 함께 이 지역의 범죄 후유증 치유하는 데 큰 역할을 해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17 대검찰청 범죄분석에 따르면 2016년 전국 강력범죄발생건수(28만 4852건) 중, 부산ㆍ울산ㆍ경남지역은 4만 1929건으로 서울ㆍ인천ㆍ경기 지역 14만 9416건 다음으로 많다.

박상기 법무부장관(사진=법무부)
박상기 법무부장관(사진=법무부)

이날 박상기 법무부장관은 “울산스마일센터가 경제 도약을 위해 넓은 대양을 거침없이 항해하는 울산시와 같이 범죄피해자 지원의 선두에서 심리치료의 발전을 이끌어나가는 센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법무부는 “범죄피해자가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에서 소외되는 국민이 되지 않도록, 범죄로 인한 ‘피해’에서 벗어나 ‘해피’한 삶으로 다시 돌아 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로리더 표성연 기자 desk@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