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24일 퇴직 공무원이 재취업 심사를 거치지 않고 유관기업에 입사하는 일을 방지하기 위한 ‘공직자윤리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현행 공직자윤리법은 4급 이상 일반직 국가공무원, 인허가부서 5~7급 공무원들이 업무 연관성이 큰 기업과 기관에 재취업하는 것을 제한하고 있다.

변호사 출신 박주민 국회의원
변호사 출신 박주민 국회의원

변호사 출신 박주민 의원은 “하지만 취업심사대상자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일은 ‘공무원임용령’ 등 관계 법령에 따라 퇴직 전날로 하고 있어, 퇴직 당일 특별승진하는 명예퇴직자는 취업심사대상자에 포함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별다른 제한 없이 취업한 사기업에서 본인이 소속했던 기관을 상대할 때 승진한 직급을 기반으로 그 권한을 남용할 우려가 있다”고 짚었다.

이에 박 의원은 ‘국가공무원법’과 ‘지방공무원법’에 따라 퇴직일에 특별승진한 사람도 취업심사대상자로 보도록 해 퇴직공직자와 취업기관 간의 부정한 유착관계를 방지하는 개정안을 발의했다.

박주민 의원은 “관련기관 재취업을 위해 꼼수를 부리는 사람들과 이들을 거르지 못한 채 형식적으로 운영되는 재취업 심사도 문제지만, 손쉽게 뚫리는 법망이 가장 큰 문제”라며 “재취업 심사 대상자를 누락시키지 않도록 하는 개정안이 퇴직공무원에 대한 철저한 심사로 이어지고 나아가 민관유착의 폐해를 방지하는 데 일조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개정안은 박 의원을 포함해 서영교ㆍ정춘숙ㆍ조배숙ㆍ강창일ㆍ이찬열ㆍ송갑석ㆍ이상헌ㆍ한정애ㆍ금태섭 의원 총 10명이 공동발의에 참여했다.

[로리더 표성연 기자 desk@lawle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