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10일 “국회는 대학 시간강사제도 개선 합의안 ‘강사법’을 연내 입법화하라”고 촉구했다.

먼저 열악한 처우에 내몰린 대학 시간강사들의 죽음이 잇따르자, 이들의 처우와 고용불안 등을 해소하고 대학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2011년 고등교육법 개정안(소위 강사법)이 국회를 통과했다.

민변(회장 김호철)은 “그러나 강사법은 약 7년 동안 대학과 강사측의 첨예한 이해대립으로 시행조차 되지 못한 채 4차례에 걸쳐 유예되는 극히 이례적인 상황에 직면했다”며 “현재 강사법은 올 연말까지 다시 시행이 유예된 상태이고 연내에 새로운 개정안을 마련해야 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국회와 정부는 대학과 강사 대표, 국회 추천 전문가 위원들이 모여 현실적으로 수용 가능한 개정안 등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고, 이에 올 초 대학 강사제도 개선 협의회가 구성됐다.

대학 강사제도개선 협의회는 지난 3월부터 약 6개월 동안의 치열한 논의과정을 거친 끝에 대학 강사제도 개선 합의안을 마련해 최근 이를 발표했다.

합의안의 주요 내용은 시간강사에 대한 고등교육법상 교원 지위 부여, 신분보장과 소청심사 청구권 보장, 공개임용과 임용심사절차 도입, 임용기간 1년 이상 원칙과 3년까지 재임용 절차 보장, 교수시간 주 6시간 이하로 제한, 방학기간 중 임금 지급 등이다.

민변은 “이번 협의회의 합의안은 강사에 대한 완전한 교원 지위 부여가 아니라는 점에서 부족한 면이 있지만 강사들에 대한 법적 신분보장, 고용안정, 처우개선에 있어 현실적인 내용을 포함했고, 이를 통해 양질의 고등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계기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합의안은 교육 분야 난제 중 하나이자 사회적 갈등 사안에 대해 대학과 강사측이 공론화 과정을 거쳐 처음으로 합의점을 찾았다는 점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민변은 “이제 공은 국회와 정부로 넘어왔다. 국회는 연내에 고등교육법 개정안을 신속하게 통과시켜 2019년 1월 1일 법 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하고, 정부 또한 이에 맞춰 후속 시행령 마련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이미 협의회는 관련 법령안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합의안을 마련해 국회와 정부에 건의한 상태”라며 “따라서 이와 같은 내용을 충실히 반영한 연내 입법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했다.

민변은 “국회의 요구에 따라 구성된 협의회가 어렵게 마련한 이번 합의안이 또 다시 무용지물이 된다면 대학 시간강사 문제를 둘러싼 사회적 갈등은 재현될 것이고, 그 책임은 전적으로 국회에 있다”며 “강사제도 개선안 및 법령안에 대해 대학과 강사측이 합의한 만큼, 이제 국회가 책임지고 조속한 법 개정을 통해 대학 시간강사 문제를 매듭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