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5일 검찰과 경찰의 수사권 조정과 관련해 “검ㆍ경도 조직 보다는 국민의 입장에 서서 고민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조국 민정수석은 <수사권 조정 관련 조국민정수석 입장문>을 통해 “수사권조정 관련해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조국 민정수석(사진=청와대)
조국 민정수석(사진=청와대)

그는 먼저 “수사권조정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라며 “최근 언론에서 보도한 조정안 내용은 논의를 위한 초안 중의 하나”라고 말했다.

조 수석은 “법무부장관(박상기)과 검찰총장(문무일) 두 분은 지금까지 수사권조정을 위해 소통해왔고, 앞으로도 계속 만나실 것”이라며 “행안부장관(김부겸)과 경찰청장(이철성) 두 분의 경우도 동일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시각과 조직의 입장이 다르지만, 문재인 정부의 구성원으로서 구존동이(求存同異)의 정신에 따라 논의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구존동이’는 서로 다른 점은 인정하면서 공동의 이익을 추구한다는 뜻이다.

조국 민정수석은 “이와 별도로 두 장관님과 민정수석의 회의는 병행된다. 세 사람은 당사자인 검ㆍ경의 입장을 충실히 경청하면서도, 그에 속박되지 않고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의 취지와 국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합의안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박상기 법무부장관, 김부겸 행안부장관과 수차례 회동을 갖고 검경 수사권 조정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수석은 그러면서 “검ㆍ경도 조직 보다는 국민의 입장에 서서 이 사안을 고민해주시길 바랍니다”라고 당부했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