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출신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5일 청와대 캐비닛 문건의 실체를 파헤치게 된 계기와 경과를 밝힌 책 ‘캐비닛의 비밀’을 출간해 화제다.

‘캐비닛의 비밀’은 ‘기록 전문의원’이라 불리는 이재정 의원이 기록과 인연을 맺게 된 계기, 국회의원으로서 겪은 박근혜ㆍ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탄핵 국면의 비화, 무엇보다 분류조차 제대로 되지 않은 메모 수준의 방대한 청와대 캐비닛 문건을 뒤지며 밝혀낸 적폐의 증거들을 생생히 담고 있다.

또 그동안 공공기록, 대통령기록을 지키고 진실을 규명하기 위해 함께 노력했던 ‘기록의 고수’들과의 연속 대담을 통해, 이명박ㆍ박근혜 정권의 적폐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 그것의 청산을 위한 정치적ㆍ제도적 대안들을 깊이 있게 논의하고 있다.

이재정 의원
이재정 의원

대담자로는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7시간 행적을 추적하기 위해 소송을 진행했던 하승수 변호사, 20년 가까이 기록관리 현장을 지켜온 기록관리 장인 설문원 교수, 우리 사회 기록관리 및 정보공개 운동의 선구자 박원순 서울시장, 잘나가는 학원강사였다가 국정교과서 사태에 격분해 박근혜 정부의 부당함을 비판했던 역사학자 심용환 소장, 노무현 전 대통령의 기록정신을 바로 옆에서 지켜봤던 조영삼 서울기록원장 등 쟁쟁한 각계의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이재정 의원은 “이 책을 통해 기록전문가들과 함께 기록의 역사를 조망하고 증언했다. 조선왕조실록부터 제헌의회, 정보공개운동, 기록물법 제정, 노무현 전 대통령, 그리고 박근혜ㆍ최순실 국정농단과 그 후의 적폐청산 과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대화 속에 역사와 철학, 법과 제도, 가치와 의지를 담았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박근혜 정부는 청와대 곳곳에 캐비닛 기록과 공유폴더 기록을 방치했다”며 “거기에는 국정농단의 증거가 고스란히 남아 있었다”고 말했다.

판도라의 상자와도 같은 청와대 캐비닛 기록, 그러나 어느 누구도 그것을 직접 들춰볼 생각은 하지 않고 있을 때, 이재정 국회의원은 홀연히 국가기록원을 찾아가, 분류조차 제대로 되지 않은 메모 수준의 방대한 캐비닛 기록을 맨손으로 들춰보기 시작했다. 그리고 마침내 박근혜 정부 청와대 캐비닛이 품고 있던 비밀을 세상에 풀어놓았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추천사에서 “이재정 의원이 캐비닛 진실을 밝혀낸 것은 우연한 일이 아니었다. 그는 대통령기록 문제가 불거지기 전부터 기록학계 및 시민사회와 함께 수차례의 공식, 비공식 모임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등장할 박근혜 정부의 기록을 예측하고, 각 사례별 대응 법리와 시스템적 접근을 대비해 왔던 것”이라며 “‘캐비닛의 비밀’은 그러한 여정이 고스란히 담긴 책”이라고 호평했다.

기록추적자 이재정 의원은 제20대 국회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초선 의원이다.

이 의원은 제도정치의 일원이 되기 전에는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소속 인권변호사로 활동하며 굵직한 시국사건을 변론했다.

사상 초유의 국정농단 사태 당시 원내 대변인으로 활동하며 탄핵정국의 중심에 섰다. 황교안 국무총리를 비롯한 박근혜 정권의 주요 인사를 상대로 문제의 핵심을 날카롭게 파고드는 질의를 펼쳐 국민으로부터 ‘사이다’의 칭호를 얻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여성가족위원회에서 활약하며 시민단체와 언론으로부터 다수의 우수 의정활동 상을 수상했다. 적극적인 입법 활동으로 임기 절반이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 60여 건의 법안을 발의했고, 이 중 ‘소방관 눈물 닦아주기 법’은 많은 국민의 호응을 얻어 소방청 독립이라는 성과를 이뤄내기도 했다.

국정농단으로 막을 내린 보수정권 10년, 정권의 실패가 국민의 고통으로 이어지는 비극이 다시는 반복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기록추적자의 역할을 자처했다. 문제의 원인과 과정, 그리고 그 해결책까지 모두 ‘기록’ 안에 있다. 기록을 두려워할 줄 아는 정치, 기록 앞에 부끄럽지 않은 정치를 소명으로 둔 이재정의 정치는 오늘도 현재진행형이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